라즈베리파이4를 중고나라에서 사용하지 않는 세트로 아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다.

매직미러(MagicMirror)를 구현해서 사이즈가 좀 되는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서 우리가족 사진들이 백그라운드로 슬라이드 되고, 날씨와 미세먼지, 시계를 구현하고 좀더 나아가 구글 어시스턴트와 유튜브를 말로 실행하는 시스템을 갖고 싶었다.  그러나 어떤 자료를 찾아보아도 구글 어시스턴트와 유튜브가 시원하게 잘 작동하는 동영상이나 블로그 등의 자료는 없었다. 

그렇게 몇번의 MicroSD 메모리카드를 굽고 다시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 몇가지 타협점을 찾아 구글 어시스턴트와 유튜브를 제외한 기능의 디지털 액자형태를 구성하려고 했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테두리 베젤이 얇고 베젤 옆으로 연결선들이 보이지 않는 두께가 얇은 LCD모니터를 어렵게 찾아 구매했는데, 라즈베리파이4의 MicroHDMI 포트로 연결해보니 디스플레이 신호를 보여주지 못했다.

현재는 이 상태에서 더이상 진행하지 않았는데, 자료를 찾아보니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제법 있었나 보다.

해결방법을 이러하다.

[ /boot/config.txt 파일 수정 ]

#hdmi_force_hotplug = 1   //라인을 찾아 "#"을 푼다.(디스플레이 모니터를 바꾸어도 화면을 나타냄)

config_hdmi_boost=4    //hdmi 신호 출력을 높여준다고 한다.(Rpi4는 아직 미적용)

hdmi_group=1    //이렇게 수정해 준다.(없으면 추가)
hdmi_mode=32    // 1080p 모드로 설정함

hdmi_drive=2      //hdmi 연결기준

#라즈베리파이4일때 lcd 모니터 연결시 문제가 되는 부분인 dtiverlay=vc4-kms-v3d 라인을 주석처리해야 한다.
#dtiverlay=vc4-kms-v3d  //이렇게 수정한다. (이거 알아 내는데 몇달 걸렸다. ㅠㅠ)

reboot 한다.

 

위의 내용대로 수정한 후, reboot하면 라즈베리파이4가 부팅한 후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도 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여질 것이다.  우리 모두를 위해 이 내용을 기록해 둔다.^^

 

Posted by 천칭
,